| 이화의료원 합격후기_20학번_장O영 | |
|---|---|
|
안녕하십니까.
2025년도 이화의료원(서울) 신규 간호사 채용에 최종합격한 20학번 장0영입니다.
현재 의료 파업으로 인해 취업이 매우 어려워져 더욱 걱정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조금이나마 나아지고 제 취업 경험이 후배님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저는 4학년 1학기엔 중앙대병원 한 곳 빼고는 채용을 진행하지 않아 살짝 긴장을 놓았던 거 같습니다. 그러나 2학기 실습 도중 차병원 서울대 병원 등이 채용을 진행하면서부터 제대로 취업 준비를 했습니다.
제가 모든 병원을 합격하지는 않았기에 제가 준비한 과정이 정답은 아니나 제가 준비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이나 좋았던 부분들을 정리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또한 제 글을 참고하되 원하시는 병원에 맞춰서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선 저의 스펙과 취업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펙> 학점 평균 : 4.32 (4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입니다.) 등수 : 4/84 (등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병원 많아요 그리고 상승 곡선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14등으로 시작하여 -> 1등 -> 3등 -> 2등 -> 1등 이렇게 했습니다.) 토익점수 : 870점 대내활동 : 기본간호동아리 대외활동 : 대한간호협회 차세대 간호리더 봉사시간 : 20시간 아래(봉사 거의 안했습니다) 자격증 : KBLS, mos office powerpoint, mos office word
<취업결과> 중앙대병원 : 서류(합격) -> AI 면접(탈락) 강남차병원 : 서류(합격) -> 면접(합격) -> 최종합격 서울대병원 : 서류(탈락) 분당서울대 : 서류(합격) -> AI 면접(탈락) 서울아산병원 : 서류(탈락) 삼성서울병원 : 서류(탈락) 강동경희대병원 : 서류(탈락) 국립암센터 : 서류(합격) -> 면접(철회) 건국대병원 : 서류(탈락) 이화의료원 : 서류(합격) -> 면접(합격) -> 최종합격 서울성모병원 : 서류(탈락) 고려대구로 : 서류(합격) -> 면접(탈락) 분당차병원 : 서류(합격) -> 면접(철회) 한양대병원 : 서류(합격) -> AI 면접(합격) -> 면접(철회) 강남성심병원 : 서류(합격) -> 면접(철회) 용인세브란스 : 서류(합격) -> AI 면접(합격) -> 면접(철회)
취업 준비과정입니다.
0) 무조건 3학년 1~2학기에 토익 고고익선 만들어두기 요즘 최소 이름 아는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 가시려면 토익을 최소 750~800 이상은 만드셔야 하는 거 같습니다. 학원을 다니시든 독학을 하시든 BIG 5 병원을 원하시는 분들은 최소 900이상 만드시고 그게 아니시더라도 800이상을 만들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왜냐하면 성적보다 토익이 높아야 요즘 병원을 더 잘 갈 수 있는 거 같기 때문입니다. 꼭꼭 미리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1) 가고 싶은 병원 10개 정도 추려서 조사하기 위치, 네임드, 직원 후기 등을 조사하여 원하는 병원을 조사해야합니다. 또한 각 병원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인재상과 비전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병원인지 알아보는 중요한 과정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원의 장점(어떤 시술과 부서가 유명해서 뉴스에 자주 소개되는 지)과 자소서 항목 정도는 한글 파일에 적어서 정리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 가고 싶은 병원 우선순위로 나열하기 병원 조사를 하셨다면 가고 싶은 병원의 우선순위를 적고 각 병원의 항목들의 겹치는 것을 정리하고 그 병원의 채용 절차에 맞춰 미리 준비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GSAT를 치기 때문에 이런 것을 연습하신다든지, 서울대병원의 필기 시험을 준비하시든지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AI 면접을 보는 병원이 갈수록 늘고 있으니 미리 방학 때 준비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AI 면접은 보면 볼수록 실력이 느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에 꼭 미리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3,4) 예상 모집 기간 정리하기 + 자소서 작성 저의 경우에는 의료 파업으로 인해 예상 모집기간에 뜨지 않았지만 올해는 예정대로 채용을 진행할 수도 있으니 미리 파악하여 자소서 정도는 미리 미리 준비하길 바랍니다. 처음 쓰기 어렵다면 아산 병원을 기준으로 글감을 정리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산병원이 거의 제일 긴 자소서이고 항목도 다양해서 저는 아산병원에 썼던 글감으로 웬만한 병원은 다 쓸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제가 가장 도움을 받았던 자소서 첨삭은 ‘널스피팅’ 이라는 곳에 하루씩 30명 정도가 캠을 켜서 자소서를 각자 쓰고 다 쓴 사람은 첨삭 받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가격도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비싸지 않았고 저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chat gpt 프로룰 결제하여 글 다듬는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두괄식, 소제목, 표절 안걸리게 해줘 등) 이후 자소서가 어느 정도 완성이 된다면 필기 시험이 있는 곳이라면 1달 정도는 미리 준비하시고 AI 면접의 경우에는 시간 날 때 최소 4-5번은 게임과 성향 파악 일정하게 하는 것을 연습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5) 면접 준비하기 – 면접의 경우에는 학과 친구들 4명을 모아서 학교에서 진행하는 스터디 그룹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진행했습니다. 스터디 그룹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책도 30만원 안에서 구매할 수 있고 모니터 있는 좋은 강의실도 빌려주셔서 저는 굉장히 알찼다고 생각합니다.
– 직무 부분을 공부한 책은 ‘홍지문 면접 초록이’ 라는 책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에 있는 기본 간호학과 성인 간호학은 거의 최소 6회독 이상하여 달달 외웠고 책에 없는 부과적인 내용은 교과서에서 공부하여 홍지문 책에 옮겨적어 단권화 시켰습니다. 이렇게 머릿속에 어느 정도 집어 넣고 난 후에 이동하거나 심심할 때 유튜브에 ‘간호사 면접’ 쳐서 나오는 쇼츠에 질문을 보고 혼자 답하는 연습을 하기도 했습니다.
+ 기본항목 정리표 첨부하겠습니다.
– 또 다른 방법으로는 서류 합격하고 나서 병원서류 합격 채팅방에 들어가서 서류 합격한 사람들과 대면이나 캠으로 하는 면접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그렇게 해서 면접 자료도 얻을 수 있었고 다 같이 열심히 하다보니 같이 진행한 3명 중 2명이 함께 합격하기도 했습니다.
6) 합격하기 원하는 병원에 합격하고 눈물 팡팡 흘리기 점점 더 취업이 쉽지 않아서 서류 탈락의 슬픔등을 느끼고 많이 불안하고 걱정도 되고 하지만 여러분 정말로 본인에게 맞는 병원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이 힘든 간호학 생활을 이겨내셨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니 자신감을 가지고 취준에 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하시고 이대 오시는 분들 꼭 만나서 임상에서 함께 일하길 바랄게요 ㅎㅎ 파이팅 |
HOME > 우수취업사례 > 이화의료원 합격후기_20학번_장O영
